안녕하세요~여러분! 욜로인생에 도전하는 욜린이입니다!
오늘은 입이 마르는 '구강건조증'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최근에 옆집사는 할머니께서 저희 집에 오셔서 저희 할머니와 대화나누시는것을 얼핏 들었는데, 입안이 말라서 음식을 먹기가 힘들어서 병원에 갔더니, 구강건조증이라고 진단 받으셨다고 해요. 그래서 그게 뭘까 궁금해져서 오늘은 구강건조증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구강건조증이란?
구강건조증은 입이 바짝바짝 마르는 증상입니다. 연세가 60세 이상인 분들 중에 반은 이 구강건조증을 앓고 계시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은 원래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1~1.5L정도의 침이 분비되는데요 이 구강건조증이 생기면 이보다 적게 침이 나오고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내년 1월에서 4월사이 환자수가 증가하는데, 이는 겨울과 봄의 건조한 날씨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2.구강건조증이 생기는 이유
구강건조증이 생기는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6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대부분 갱년기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외의 이유는 비타민결핍, 빈혈, 당뇨병 같은 질환을 앓는 경우에 발생 할 수 있고 쇼그렌증후군과 같은 자가면역질환도 구강건조를 유발합니다.
또 침을 분비하는 타액선에 염증이나 종양, 결석이 발생하여 분비되는 침의 양이 줄어들어 구강건조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 구강근처에 심각한 질병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았다면 휴우증으로 구강건조증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방사선은 타액선을 직접 파괴하고 침샘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해 구강건조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3. 구강건조증 방치시 나타나는 증상
구강건조증 방치시 나타나는 증상은 쉽게 치은염이나 충치가 생긴다고 하네요. 또 입이 건조해져서 심한 구취가 생길수도 있습니다.이 외에도 음식물도 넘기기 힘들고, 말을 할때도 불편하다고 합니다. 더 심각하게 된다면 미각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때는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유는 신체에 전반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있으시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4. 구강건조증 치료방법
구강건조증 치료방법은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비타민 결핍, 빈혈, 당뇨병이 구강건조증의 원인이라면 각 증상에 맞게 치료하시면 되고, 이 외에는 입마름을 없애기 위해 인공 타액 제품을 사용하시거나, 침이 잘 분비되게 하는 약을 처방받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 구강 안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불소나 소독약이 포함된 가글액을 써보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오늘 작성한 내용은 제가 찾아보면서 적은 것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니 증상이 있으시다면 병원에 가시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알맞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참고로 구강건조증으로 가셔야하는 진료과는 치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오늘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욜린이@@였습니다!!!